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테마여행
메인으로 이동메인으로 이동

세계유산

유네스코는 1972년 ‘세계유산협약’을 제정, 특정 지역이나 역사적 맥락에 구애받지 않는 보편적 가치를 지닌 인류 공동의 유산을 ‘세계유산’으로 지정‧보존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세계유산은 문화유산, 자연유산, 복합유산 세 개의 분야로 나누어 지정한다.

한국의 서원 – 남계서원

남계서원은 일두정여창의 학문과 행적을 기리고 지방민의 유학교육을 위하여 설립된 남계서원은 전형적인 한국의 서원의 구조를 나타내고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경남 유일의 존속서원이다.(등재 : 2019년)

해인사 장경판전

해인사 장경판전은 13세기에 만들어진 고려대장경판 8만여 장을 보존하기 위해 지어진 목조건물로 조선 전기인 15세기경 건축된 것으로 추정된다. 장경판전에는 부처의 힘으로 국난을 극복하고자 했던 신앙심의 결정체인 고려대장경판이 700여 년 넘도록 온전히 보존되어 오고 있다.(등재 : 1995년)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 – 통도사

통도사는 우리나라 사찰 중 유형 불교 문화재를 가장 많이 보유(43종)하고 있다. 1999년 4월 15일 신축 개관한 통도사 성보박물관은 국내 최초 불교전문 박물관으로, 세계 박물관을 통틀어 가장 풍부한 불교 유물을 자랑하는 불교회화실을 개설·운영하고 있다.(등재 : 2018년)

가야고분군 – 김해 대성동, 함안 말이산, 창녕 교동·송현동, 고성 송학동, 합천 옥전고분군

가야고분군은 1~6세기에 걸쳐 한반도 남부에 존재했던 ‘가야'를 대표하는 고분군이다. 부장품을 통해 주변국과 공존하면서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독특한 체계를 유지해 온 ‘가야’를 잘 보여주며 동아시아 고대 문명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적이다. (등재:2023년)

최종수정일 : 2023-09-27

top버튼. 방문자 통계